2023. 6. 25. 20:23ㆍ개발
파이어베이스 과금을 방지하기 위해 비용 알림 설정을 해두자!
앱을 출시하고 초기에 많은 사람들은 파이어베이스를 활용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먼저, 적당히 mvp를 운영할 수 있는 서버를 빌려주고 앱에 최적화 된 편리한 서비스들도 제공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앱을 운영하면서 갑자기 사용자가 많아지면 어떡하지.. 비용이 청구되면..!!
AWS를 사용하면서 서버가 해킹을 당해, 몇천만 원이 나왔다는 등의 이야기들을 종종 들었을 것이다.
나는 현재 사용자로 인해 과금을 걱정할 수 없을 정도로.. 적은 사용자들이 나의 앱을 사용하지만,
개발역량이 부족하여, 무의미한 읽기/쓰기가 대량으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대비를 해본다.
파이어베이스에 들어가서 좌측 톱니바퀴(프로젝트 설정)를 클릭하고 라이언(사용량 및 결제)을 클릭!
라이언을 찾자!
사용량 및 결제 - 세부정보 및 설정 페이지에서 예산 및 알림의 예산 보기를 클릭!
로그인이 돼있으면, 여기에 이렇게 나의 프로젝트가 있을 것이다.
(없으면 예산 만들기를 해줘야할 수도 있다..)
예산 이름을 클릭하면..
이렇게 금액을 지정해놓을 수 있고, 예산 비율(50/80/100)에 따라 메일 등에 알림을 줄 수 있다.
나는 현재 이렇게만 작업을 해놓았고, 나도 열심히 배워가는 중이라 더 좋은 방안들이 많을 것이다.(모두 열심히 공부하자!)
이렇게 공식문서에 친절하게도 써있으니 공식문서를 잘 읽자!!!
사실 지출 한도를 정해놓고 예산이 초과되면 알아서 중지되게 만들면 좋은데,
이렇게 지원이 중단됐다..
우선 이렇게만 설정해두고 만약 과금이 된다고 하면,
구글 클라우드의 App Engine에 들어가 애플리케이션 사용 중지를 실행해버릴 것이다.
(이걸 누를 가능성은 현재 극소수다...)
https://cloud.google.com/appengine
열심히 개발공부하자!
내 앱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이 쓰는 그날까지..
무엇보다 공식문서를 꼼꼼하게 잘 읽는 게 중요하다.
App Engine 비용 관리
예산 생성, 수정 또는 삭제 및 예산 알림